보도자료 작성은
공공기관 홍보담당자라면
꼭 숙달해야될
기본 중의 기본이다.
홍보부서는 디자인, 영상편집,
사진촬영 등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지만
나는 보도자료 작성 만큼은
홍보부서에 있다면
누구나 갖춰야할
기본역량이라 생각한다.
공공에서 언론과 홍보는
땔래야 땔수 없는
관계이기 떄문이다.
실제로 내가 모시던
부서장 중에는
부서에서 디자인을
담당하는 차장님까지 포함해서
부서원 전원이
보도자료 작성 교육을
듣고 실습하게 하셨었다.
오늘은 보도자료 교육까지는
아니지만
왕초보도 보도자료를
작성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말하려 한다.
보도자료 작성 시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쓰고자 하는 주제와
유사한 기사를 검색하는 것이다.
이미 기사화된 자료를
바탕으로
주어와 일시 등만 바꾸면
어느정도 보도자료 형식을
흉내낼 수 있다.
그것도 어렵다면 더 좋은 방법도 있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m).
어서 메모해라.
분야별 보도자료를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게다가 무료다.
뉴스와이어 홈페이지
여기서 내가 원하는 주제
보도자료를
다운로드해서
우리 기관에 맞게 변형하면
우리 기관만의 보도자료가 된다.
이미 검증되어 있는 보도자료들이기
때문에 보도자료 형식 등을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제발 보도자료 작성에
맨땅에 헤딩하지 말자.
우리는 생각보다 글을
잘 쓰지 못할 수도 있다.
거인에 등에 올라타라.
타기사 검색과
뉴스와이어를 통해서
기본적인 보도자료 틀이
갖춰줬다면
이제 보도자료 작성에
꼭 써먹어야할
10가지 TIP을 알려주겠다.
아까 쓴 메모장 다시
꺼내서 적어랏!!
보도자료 작성 10계명
1. 정확히 표현하라
(많은 사람들이->200여 명이)
2. 핵심을 전달해라
(LX공사는 올해 임금협상을 원만히 타결 지었다->LX공사는 올해도 무쟁의로 임금협상을 타결했다.)
3. 짧은 문장이 좋다(중문, 복문을 피하고 2~3개의 문장으로 나눠서 처리)
4. 전문용어를 피하라(기자가 엉터리로 해석해 기사화할 수 도 있다)
5. 과도한 수식어를 빼라(세계최초, 국내유일 등)
6. 시의적절한 보도자료를 써라(일주일 전 주제는 기삿거리가 안 된다)
7. 팩트에 맞는 제목을 달아라(오보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8. 지나치게 과장하지 마라(보도자료는 소설이 아니다. 지나진 과장은 신뢰성을 약화시킨다)
9. 독자(국민) 입장에서 작성하라(보도자료의 최종 소비자는 국민이다)
10. 중요한 것부터 써라(두괄식으로 작성해서 중요한 것이 앞에 나오도록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