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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SS신호가 이상한 이유! 지적기술사 기출문제 풀이 '멀티패스'

by 다퍼주는 손과장 2024.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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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다퍼주는 손과장입니다.

예전에

GPS는 틀린명칭이고

위성을 이용한 위치정보 서비스는

GNSS가 올바른 명칭이라고

알리드린 적이 있습니다.

GPS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

https://blog.naver.com/hihiheho/223297301394

위성을 이용해서

우리의 위치를 알아내는 방법은

매우 정확하고,

비싼장비가 아니더라도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우리 스마트폰에

GNSS 소형 수신기가 달려있으니깐요.

(요걸 SSR 방식 수신기라고 합니다)

그런데 가끔

도시 한가운데서도

내 위치를 이상하게 잡는 경우가

있으실거에요.

원래 1~2m 정도 오차로

내위치를 잡아줬었는데

10m~20m 차이가 날때가

있죠!

그 이유가 바로

오늘의 지적기술사 문제

'멀티패스(다중경로오차)'입니다.

 

멀티패스는 영어단어 그대로

길이 길어진 겁니다.

인공위성에서 받는 신호가

주변의 건물이나 나무에 부딫혀서

수신되는 현상을 말하죠.

그럼 신호의 길이가 길어져서

나의 정확한 위치를 찾기 힘들어집니다.

오차를 포함하는거죠.

(예전에 인생에 정답이 없듯,

측량에도 참값은 없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오차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

https://blog.naver.com/hihiheho/223303407255

이렇게 위성에서부터 오는 신호가

여기저기 부딫히면서

잘못수신되는 오차를

바로 멀티패스라고 합니다.

도심지는 빌딩이 많아서

특히나 멀티패스가 많이 발생하죠!


그럼 오늘의 지적기술사 단답형

모의 답안지 '멀티패스'

바로 퍼드립니다

Start!!

 

문 멀티패스(Multiple-path)

답 멀티패스란 GNSS 측량에서 발생하는 오차 중 하나로서 위성에서부터 오는 신호가 수신기 주변 지형, 지물 등에 의해 굴절, 반사되어 생기는 오차로 다중경로오차라고도 한다.

<그림. 멀티패스 개념도>

1. GNSS 오차의 종류

1)구조적오차: 위성시계, 궤도, 대기권 전파지연 등

2)수신기오차: 멀티패스(다중경로오차), 싸이클슬립(신호단절), 전파잡음

3)위성배치오차(Dop): 고르지 못한 위성배치로 인한 정밀도 저하율

4)인위적오차: SA. AS, 재밍 등

2.멀티패스의 특징

1)반사되는 신호는 길이가 길어지고 신호가 약해짐

2)멀티패스는 차분기법으로 소거가 안됨

3)위성의 고도각이 낮을 경우 크게 발생함

3. 멀티패스의 해소방법

1)신호세기가 약한 신호를 제거한다.

2)수신기 및 안테나 설치시 주변 지형지물을고려해 설치한다.

3)초클링 안테나, 그라운드플레인 안테나를 활용한다.

“끝”

답안지 작성방법도 퍼드려요

PDF파일도 퍼드려요

첨부파일
멀티패스.pdf
파일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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