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태어난 해인
1983년에
끔찍한 사고가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국적기인
대한항공의 007기가
소련에 의해서
격추된 사건이었죠.
1983년 8월 30일 오후 11시 50분
뉴욕을 출발해서 서울로 향하던
대한항공의 007기는
출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예정된 항로를 이탈해버렸습니다.
잘못된 경로로 인해
소련의 영공에 진입해버린
007은 소련이 이를 미국의
정찰기로 생각해
격추해버리는 사고가 발생합니다.
이 사건으로 탑승객
전원이 사망하게 되죠.
당시 항로 항법 장치는 GPS 아닌
자이로센서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GPS는 미국이 군사적 목적으로
독자적으로 개발한
위성항법시스템으로
민간에 공개되어 있지 않았죠.
미국은 자이로센서의
잘못된 계산이 대한항공을
소련 공해로 잘못 진입을 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이 사건을 계기로
GPS의 민간사용이 완전히 개방하도록
공표했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GPS를
(정식 명칭은 GNSS입니다)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는 거죠.
현재 운행하는 비행기는
고도로 정확한 GNSS 정보를
위성으로부터 받고 있기에
안정한 여행을 할 수 있는 겁니다.
오늘의 지적기술사 문제는
바로 비행기에서 표준으로
사용하는 GNSS 오차 보정방식
'SBAS'입니다.
그럼 오늘의
지적기술사 단답형
모의 답안지
'SBAS'
바로 퍼드립니다.
START!!
문 SBAS
답 SBAS는 GNSS 측위 정확도 향상을 위한 보정 방법인 DGNSS의 한 방법으로 다수의 인공위성을 연계해 정지궤도 위성으로부터 보정신호를 받아 오차를 보정하는 광역보정위성항법시스템이다. 우리나라 SBAS의 이름은 KASS로 2022년부터 운영중에 있다.
1. DGNSS의 종류
1)ABAS: 항공기 스스로 GNSS신호를 보정
2)GBAS: 별도의 지상시설이 GNSS신호를 보정해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
3)SBAS: 정지궤도위성을 이용해 위성으로부터 보정신호를 받는 방식
2. SBAS의 원리
<그림. SBAS 운용 개념도>
3.SBAS의 특징
1)항공기 항법지원을 위한 표준 시스템
2)네비게이션보다 10배 높은 정밀도(1m급)
3)적은 기지국으로 넓은 지역 커버 가능
4)GBAS보다 정밀도는 떨어지나 별도 기지국설치 필요 없음
5)우리나라는 세계 7번째로 한국형 SBAS인 KASS를개발해 2022년부터 서비스하고 있음
4. SBAS와 GBAS
구분
|
SBAS
|
GBAS
|
보정신호
|
정지위성 활용
|
지상기지국 활용
|
보정범위
|
광역보정
|
지역보정
|
정밀도
|
1m급
|
cm급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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