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적기술사 합격 후기

by 다퍼주는 손과장 2024. 3. 22.
728x90
반응형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열매는 아주 달콤하네요

지난 12월 15일(금) 09:00

드디어 제131회 기술사 자격시험 결과가 발표되었다.

내가 응시한 분야는 '지적기술사'

희귀한 분야라 1년에 선발하는 인원이

10인 미만인 종목이다.

올해는 특히 더 극악!!

상반기에 4명 하반기 2명으로

1년 동안

단 6명만 선발하는데 그쳤다.

나는 운 좋게도

하반기 최종 합격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제 진짜 '기술사'가 되었으니

지적기술사 합격후기를

당당히 남길 수 있다!!

면접까지 전부 쭈욱~~~

지적기술사 준비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1. 공부기간

내가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들은 이야기로는

지적기술사 공부기간은

'최소 2년' 이었다.

다른 기술사와 달리 1년에

시험이 2번밖에 없기 때문에

한번 낙방하면 6개월이 그냥 간다.

그래서 보통 3~4번째 시험에서 합격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리고 실제로 내 주위에 있는 기술사분들도 2년에서 최대 8년 정도 공부하시고

나서 합격하신 분들이었다.

 

아마 많은 수험생분들도

이렇게 들으셨을 거다.

어마어마한 공부시간 때문에

시작을 못하는 분들도 계실 거다.

하지만!!!!

이건 아니다!!!

거짓말이다!!!!!

2년 이상 공부하신 분들도

공통적으로 이야기를 들어보면

집중적으로 빡세게 공부한

기간은 6개월이다!!

6개월!!!

6개월!!!!!!

(단 여기서 '빡쎄게'란

6개월간 하루도 안 쉬고

평일 3~4시간, 주말 10~13시간

공부하는 것을 말한다.)

나도 3월 11일에 공부를 시작해서

그해 8월 26일 시험에서

합격의 기쁨을 맛보았다.

총 필기 공부기간은 5개월 15일!!

쫄지마라.

2년은 설렁설렁했을때 이야기다.

빡세게 6개월 안에 끝낸다는

생각으로 공부하면

짧은 공부기간으로

긴 영광을 맛볼 수 있다.

2. 필기

지적기사를 취득하셨던 분들이

경력을 갖춘 후에

응시하는 게

지적기술사다.

하지만 지적기사와 지적기술사는

완전히 다른 시험이라고 보면 된다.

우선 객관식이 없고 단답형도 없다.

단답형이라고 1교시에 내는 문제가

1문제당 a4로 한 장 반을 써야 한다

(이게 어떻게 단답형인가 장답형이지)

그래서 전체적인 그림과 다른 개념들과

연계 등 넓은 시각과 자신만의

견해가 필요하다.

그냥 달달달 외워서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주위에서 끌어주고 피드백 해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세부적인 공부방법과 준비방법은

아래 링크에 적어두었다.

https://blog.naver.com/hihiheho/223271636605

3. 면접

 

기술사 면접은 우리가 입사를 위해서

보던 면접과는 다르다.

그 사람의 태도나 가치를 보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태도도 아마도 평가하긴 하겠지?)

그래서 1차 필기 공부했던 지식들을 말로 설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본인이 작성했던 답안지들 중

개요나 정의 부분은 꼭 숙지하고

말로 대답해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본인만의 질문지와 답변서를

100~150개 정도 만들긴 바란다.

하지만 충분히 알고 있지만

긴장해서 현장에서

대답 못하는 사례를 많이 봤다.

주위 사람들에게 부탁해서

면접장 가기 전에 2회 이상

모의 면접을 꼭 보고 가길 바란다.

면접 후기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https://blog.naver.com/hihiheho/223271109349

4. 합격

기술사 합격자 발표와 함께

수많은 전화 와

축하 메시지를 받을 것이다.

그리고 가장 기뻐하는 건 역시

본인을 대신해서

오랜 기간 집안 일과 육아를

전담했던

배우자이다.

우리 와이프도 평소에 굉장히

무뚝뚝한데

합격자 발표가 난 후

집에 갔을 때

깜짝 이벤트까지 준비해서

축하해 주었다.

집 현관에서 깜짝 이벤트 준비 중인 아이들

시골에서도

나의 합격 소식을 듣고

현수막을 걸어주셨다

시골에 걸린 지적기술사 합격 현수막

같이 공부했던 동료들도 축하해 주었다.

꽃다발과 케이크를 준비해 준 동료들

주위에 실컷 축하를 받은 후에야

합격 실감이 났다.

이제 기술사다.

대한민국 전체에 300명도 되지 않는

지적기술사.

이 분야를 알리고 발전시켜야 하는

의무가 있는 지적기술사이다.

발전까지는 아직 내 역량이 부족하니

나는 지적을 알리려 한다.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홍보 전문가이자

지적기술사인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

합격해서 너무 좋다!!

히히히힛

728x90
반응형